본문 바로가기

NFT, 주식 투자, 알트코인 전망, 재테크 방법

콜옵션과 풋옵션 개념 구분과 수익구조

콜옵션과 풋옵션 개념 구분과 수익구조

콜옵션과 풋옵션 개념 구분과 수익구조
콜옵션과 풋옵션 개념 구분과 수익구조

콜옵션 매수의 수익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옵션 매수는 현물가격의 상승이 예상되는 강세 시장에 유리한 전략입니다. 지금 행사가격이 100짜리인 콜을 매수를 했습니다. 이 행사가격이 100짜리인 콜을 매수를 할 때 비용 즉 돈은 20원 들었다고 합시다. 행사가격이 100원인데 100원에 행사할 수 있는 콜옵션을 20원 주고 산겁니다. 이랬을 때 우리가 이 콜옵션을 가지고 있을 때 만기 수익을 따져 볼 건데 만기 수익을 두 구간으로 나눠서 따져 볼 겁니다. 즉 만기시점에 가격 우리가 현물가격을 ST라고 표시를 하면 행사가격은 X라고 표시를 하면 행사액보다 만기시점의 현물의 가격이 작은 구간 그리고 만기시점 현물의 가격이 행사액보다 큰 구간, 이 두 구간으로 만기수익을 따져봅니다. 왜 그러냐면 만기 시점에서 현물의 가격이 행사액보다 작으냐 크냐에 따라서 권리를 행사할지 말지 의사결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콜옵션 매수

콜옵션 매수는 주가가 상승할 때 유리하다 그랬습니다. 즉 이 부분을 보고 콜옵션을 매수를 하는 거예요. 주가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어떻게 됩니까? 돈을 점점 점점 크게 많이 버는 거죠. 그래서 이 부분을 목표로 해가지고 콜옵션을 매수를 하는 거죠. 다음은 콜옵션 매도의 수익구조입니다. 콜옵션 매도는 현물가격의 하락이 예상되는 약세 시장에서 프리미엄만큼의 프리미엄 옵션 가격을 얘기하는 겁니다. 같은 말입니다. 프리미엄만큼의 한정된 이익을 목표로 하는 전략인데 콜옵션 매도자는 매수자의 요청에 의해서 행사가격에 현물을 매도할 의무가 있는 사람입니다. 콜옵션의 매수자가 권리행사 하면 그거를 기초자산을 팔아줘야 되는 거죠. 그래서 시장 상승할 경우에 무제한 손실을 보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풋옵션 매수와 매도의 수익구조

풋옵션 매수의 수익구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풋옵션 매수는 현물가격이 하락이 예상되는 약세시장에서 유리한 전략인데 표에서 살펴보면 행사가격 100짜리인 풋을 샀습니다. 비용을 얼마 주고 샀냐면 20원 주고 산거죠. 그래서 20원 주고 풋을 하나 샀는데 행사가격은 100이다. 풋이라는 거는 행사가격에 100원이라고 합시다. 100원에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풋옵션 매수자는 주가가 떨어질 때 주식을 가정하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기초자산을. 주가가 떨어졌을 때 떨어지면 떨어질수록 이익이 점점 점점 커지죠. 그래서 주가가 약할 때 약세사징이 됐을 때 이익을 바라고 돈을 벌어 보자 하고 들어가는 것이 풋옵션 매수입니다. 이 부분을 보고 들어가는 겁니다. 풋옵션 매도의 수익구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풋옵션 매도는 현물가격의 상승이 예상되는 강세시장에서 프리미엄만큼의 한정된 이익을 목표로 하는 전략입니다. 여기서 프리미엄이라는 거는 옵션 가격이죠. 그래서 옵션 가격만큼의 한정된 이익을 목표로 하는 전략인데 풋옵션 매도자는 풋옵션 매수자의 요청에 의해서 행사가격의 현물을 매도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시장이 하락할 경우에는 큰 손실을 보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프리미엄만큼 여기 한정된 이익을 목표로 하는 전략이 바로 풋옵션 매도입니다.